사회적 가치판단에 의해 필요에 따라 규정되는 것이며, 그 개개인의 자격이 문제가 아니라 어떤 사회적 규범에 따라서 장애인이 되기도 하고 되지 않기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같이 끊임없이 사회적 접촉을 하면서 일정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구조적인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
이 글의 목적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 역사유물론과 나란히 설 수 있는지
나란히 설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탐구
정신분석에 대한 맑스주의자들의 비판
1. 정신분석 이론을 사회문제에 적용하려는 시도를 할 때, 이를 세계관으로 만들려는 즉각적인 경향이 발생.
2. 정신분석의 고유한 대상은
ꡐ철학이란 무엇인가?ꡑ를 다음과 같은 말로 시작한다. ꡒ흔히 사람들은 아주 늦게서야, 노년에 접어들 무렵, 그래서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를 말해야 할 시기에 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비로소 제기할 수 있는 듯하다.ꡓ 그리고 ꡒ단지, 철학이란 무엇인가 하고 물어야 할 시기
Ⅰ. 서론
장애와 장애인 복지는 현대 사회에서 주목해야 할 중요한 이슈 중 하나다. 장애인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고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연구에서는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다중모델 접근을 통해 장애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사회적 소수자성은 매우 농후하다. 여기서 우리는 규정하는 자로서 비장애인의, 규정당하는 자로서의 장애인을 분류한 사회의 장애관과 그 경향에 대한 인식의 실체는 무엇인지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 네 가지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장애
Ⅰ. 서론
다중 장애모델 패러다임은 Priestley(1998)의 분석틀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분석틀이다. 다중 장애모델 패러다임을 이해하기에 앞서 패러다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패러다임이란 한사회의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있는 기본이론이나 신념에 대한
Ⅰ. 개요
인간역사는 인간의 생산활동과 인간의 물질적인 욕구의 증대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하는 사회적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임을 설명하는 것이다. 유물론적 역사이해의 내용은 이러한 전제를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안에서 더욱 구체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제를 토대를 네 번째의 역사기술
1. 맑스의 주체생산이론과 '생활양식Lebensweise' 개념
(1) 던져진 문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역사유물론은 새로운 변화를 인식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것을 물질적 생산양식이라 파악한다. 따라서 인간 혹은 주체를 규정하는 사회적 역사적 조건이 물질적 생산양식이라는 '토대'로 환원되며 그 결과 '인간
사회적, 역사적 필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철학은 당대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하에서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가공하고 그것을 변형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하나의 진리를 만든다. 그리고 이것은 지배계급에 복무해왔다. 현존하는 사회를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그것이 도달해 있는 상태에 대한